조직을 이끄는 사람들이 조직을 가장 모른다
많은 리더가 조직을 안다고 믿지만, 정작 조직은 그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살아 있다. 헨리 민츠버그는 50년 전부터 이 사실을 지적해왔고, 그의 통찰은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조직을 진짜로 이해하지 못한 채 전략을 짜는 건, 지도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다.
AI 시대, 브랜드 경험 전략의 모든 것: 브랜딩 스쿨 후기
소풍같은 프랑스 출장을 다녀왔다. 이미 예정된 브랜드 스쿨에는 강의실을 가득 채운 배움의 열기가 후끈했다. 월요일 오후 5시부터 시작하는 강의에 오려면, 갈증과 기대가 있었을 것이다. AI 시대, 브랜드 경험 전략에 대한 후기와 빈틈을 메우기 위해 작성했다.
퍼스널 브랜딩 조언_5.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응답하라
퍼스널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이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응답하고 지원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를 위한 최선의 투자다. 선한 행동을 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삶의 방향과 흔적을 형성하는 핵심이다.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조언_4. 타인에게 열린 마음으로 도움을 요청하라
현대사회는 디지털과 AI 기술로 인해 모든 것을 독립적이고 자급자족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솔로프리너의 시대가 열렸다. 특히 퍼스널 브랜딩의 맥락에서 모든 것을 혼자서 완벽하게 해낼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하지만 잠깐 주변을 둘러보자. 나보다 먼저 나의 길을 걸어간 누군가에게 조언을 청한다면 더 빨리,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조언_3.실패와 실수를 사랑하라
퍼스널 브랜딩의 다양한 방법과 툴이 난무한다. 하지만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오해는 결국 잘못된 방향으로 우리의 노력과 시간을 소비하게 한다. 퍼스널 브랜딩의 본질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사랑을 전제로 해야한다. 우리가 하는 모든 선택에는 필연적으로 실패와 실수가 발생한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것이 더 중요하다.